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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 지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정보

by 호루마루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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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중소기업의 취업을 활성화하고, 청년층과 노년층, 장애인 및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해당 대상자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감면 대상

중소기업에 2012년 1월 1일 이후 취업한 자

대상자별 입사 시기와 감면 적용 기간

  • 청년 (만 34세 이하): 201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로부터 5년간 적용
  • 60세 이상, 장애인: 2014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부터 3년간 적용
  • 경력단절여성: 2017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 사이에 취업한 사람으로 취업일로부터 3년간 적용

감면 기간

  • 소득세 감면 기간은 취업일로부터 3년간입니다. (최초 취업일 이후 소득세 감면 혜택 받지 않은 공백기간도 3년에 포함됩니다.)
  • 단, 만 34세 이하의 청년만 취업일로부터 5년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8.5.29 개정)

감면 세액 비율

근로소득 세액공제는 감면비율만큼 차감하고 적용됩니다.

  • 2018년 이후 취업자: 소득세 70% 감면, 150만원 한도
  • 만 34세 이하 청년의 경우, 소득세 90% 감면, 150만원 한도(2018.5.29 개정)
  • 2016년 이후 취업자: 소득세 70% 감면, 150만원 한도
  • 2014년 이후 취업자: 소득세 50% 감면, 제한없음
  • 2012년 이후 취업자: 소득세 40% 감면, 제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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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면 절차

1. 취업자가 소득세 감면 대상임을 확인

취업자 스스로 자신이 소득세 감면 대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기준에 맞는지 살펴보고, 대상에 해당한다면 감면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2. 취업자가 소득세 감면신청서 작성

취업자는 근로소득세 감면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신청서에는 취업자의 정보와 중소기업 정보, 감면 대상 기간, 감면율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3. 중소기업 사업주가 확인 후 제출

중소기업 사업주는 취업자의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확인하고, 정확한지 여부를 검토한 후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방법은 전자제출이나 우편 제출이 가능합니다.

4. 세무서에서 심사 및 승인

세무서에서는 제출된 신청서를 심사하고, 감면 대상 및 비율을 확인한 후 승인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소득세 감면이 적용됩니다.

주의사항

  • 소득세 감면은 근로자 본인이 감면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 감면 대상이 아니더라도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없습니다.
  • 감면 기간 중에 다른 곳으로 이직한 경우, 감면 기간은 중단되지 않고 이전 기업에서의 취업일로부터 계속 진행됩니다.
  • 감면 기간이 종료되면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감면 기간 종료 전에 취업자 스스로 다시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대상에 해당하는 취업자분들께서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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